KT가 최근 발생한 통신망 해킹 우려와 보안 논란에 대응해 전국 모든 가입자를 대상으로 유심(USIM) 무료 교체를 실시하기로 했다.

회사는 4일 열린 이사회에서 해당 방안을 의결하고, 11월 5일부터 광명·금천 등 피해가 집중된 지역을 시작으로 순차 교체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어 수도권과 강원권, 전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대리점 방문이 어려운 고객은 11월 11일부터 택배를 통한 ‘셀프 개통’ 방식으로 새 유심을 받을 수 있다. 교체 비용은 전액 무료다.

KT는 그동안 펨토셀(초소형 기지국) 접속 기록이 확인된 2만2000명만을 대상으로 교체를 진행했지만, 국정감사 기간 동안 보안 취약성 지적이 잇따르자 대상 범위를 전 가입자로 확대했다.

회사 관계자는 “해킹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해 전국적으로 유심 교체를 추진하며, 물량 부족 우려는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영섭 KT 대표는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연임을 포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SK텔레콤, 개인정보 유출 사건으로 ‘1인당 30만 원 배상’ 권고

한편 SK텔레콤은 지난 4월 발생한 대규모 해킹 사고로 2300만 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건과 관련해,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로부터 1인당 30만 원 배상 권고를 받았다.

이번 조정안은 피해를 신청한 고객 3998명을 대상으로 결정됐으며, 회사가 이를 수용할 법적 강제력은 없다.

분쟁조정위는 “유출된 개인정보로 인해 신청인들이 입은 정신적 피해가 상당하다”며, “통신사들은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SK텔레콤은 이전에도 방송통신위원회의 위약금 면제 연장 권고를 수용하지 않은 바 있어, 이번 배상안 수락 여부는 불투명하다.

▲보안 불신 커진 통신 시장, 이용자 보호 체계 강화 절실

최근 통신사들의 연이은 해킹 사고로 국민 불신이 커지면서, 업계 전반에 ‘유심 보안’과 ‘개인정보 관리 체계’ 개선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금전적 보상보다 중요한 것은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시스템을 전면 개편하는 것”이라며,
“통신 3사가 공통으로 참여하는 보안 표준화와 고객 데이터 관리 체계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