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은행권의 예금금리가 빠르게 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출금리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금리는 떨어졌는데도 대출자는 여전히 무거운 이자 부담을 짊어지고, 예금자는 기대 수익을 얻지 못하는 **‘역금리 역설’**이 현실화되고 있다.


예금 이자, 3년 만에 최저치…1%대 상품까지 등장

2025년 4월 기준, 시중은행의 **1년 만기 정기예금 평균 금리는 2.73%**로 떨어지며 최근 3년 중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불과 1년 전만 해도 3.5%를 넘겼던 예금금리는 금리 인하 기조와 함께 가파른 하락세를 보였다. 일부 은행은 아예 1%대 예금 상품까지 출시하며 수신 경쟁에서 손을 뗀 분위기다.

그에 반해,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여전히 4%대에 머물고 있다. 5대 주요 은행(KB국민, 신한, 하나, 우리, 농협)의 평균 주담대 금리는 연 3.95%~4.18% 수준으로, 예금금리보다 두 배 가까운 차이를 보인다.

예대금리차 커졌지만…은행은 ‘조심조심’

예금과 대출 간 금리차인 ‘예대금리차’는 평균 1.4%포인트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거의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는 소비자가 받는 예금 이자와 부담하는 대출 이자의 격차가 벌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기준금리는 내려가고 있지만, 대출금리는 완만하게 하락하거나 오히려 유지되고 있다는 점이다. 은행들은 기준금리가 내려간다고 해서 대출금리를 곧장 내릴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최근 가계부채 증가를 억제하려는 당국의 규제 기조에 따라, 함부로 금리를 내리면 신용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이유다.

금융당국 또한 대출 총량 확대를 경계하며, 시장에 직접 개입하기보다는 모니터링과 경쟁 유도 방안을 고민 중이다.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실질적인 부담이 줄지 않으면 정책 효과는 체감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소비자들의 시선은 냉담…“이자 장사만 남았다”

이 같은 흐름에 대해 금융소비자들은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한 소비자는 “예금은 줄이고 대출은 그대로니, 은행만 배부르게 되는 구조”라며, “가계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정부와 은행 모두 더 적극적인 개선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로 최근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도 예대금리차 문제가 간략히 언급된 바 있으며, 정치권에서도 **‘은행의 이자 장사’**에 대한 비판이 점차 거세지고 있다.

정리하자면, 한국의 금융시장에서는 예금자도, 대출자도 ‘서민의 자리’에서 소외되고 있는 구조적 문제가 드러나고 있다. 금리 하락이 실질적인 금융 부담 완화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은행의 자율에만 맡기지 않는 유도책과 투명한 금리 산정 체계 개선이 병행되어야 할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