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트럼프 대통령, 무역협정 체결로 미국 무역적자 해소 추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13일(현지 시간) 정상회담을 통해 미국의 무역적자를 해소하기 위한 무역협정 체결에 합의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산 제품에 대한 인도의 고관세를 비판하며, 모디 총리는 미국산 무기와 에너지 수입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2.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독일 BMW와 전기차 배터리 협력 강화 논의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부당 합병·분식회계 혐의 항소심 무죄 선고 이후 첫 해외 일정으로 독일을 방문하여 올리버 집세 BMW 최고경영자와 회동했습니다. 이번 만남에서 양측은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의 파트너십 강화를 논의했습니다.

donga.com

3. 트럼프 대통령, 상호 관세 부과 시 비관세 장벽까지 고려

트럼프 대통령은 상호 관세 부과 시 상대국의 관세뿐만 아니라 정부 규제 등의 비관세 장벽까지 고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한국의 플랫폼법 등도 비관세 장벽으로 지목되어 미국의 상호 관세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4. 금융위원회, 금융권 AI 활용 적극 지원 방안 발표

금융위원회는 금융회사들이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내부망에 오픈소스 AI를 설치·활용하는 방안을 포함한 '금융권 생성형 AI 활용 지원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금융권 AI 이원(Two-track) 활용 체계를 마련하고, 금융분야 특화 데이터를 구축하여 AI 서비스 개발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5. 황금연휴 이후 신용카드 사용 급감, 경제 심리 회복 더뎌

지난달 황금연휴 기간 동안 증가했던 신용카드 사용 금액이 연휴 직후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12·3 비상계엄 이후 위축된 경제 심리가 여전히 불안정한 상태임을 보여주며, 내수 경기 회복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분석입니다.

이러한 소식들은 현재 경제 상황과 향후 전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